전기자전거는 번호판, 세금, 주차에 있어 자유로움이 있습니다. 자전거 주차장에 주차가 가능하여 오토바이에 비해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합니다. 어느덧 개인의 전기자전거 사용은 너무도 보편화되어 있습니다. 각 지자체에서도 공공 전기자전거를 운영하여 금액을 충전하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게 끔 되어있는데요.
전기자전거의 특징을 살펴보면
구동방식은
- 파스(PAS_Pedal Assist System_페달보조방식) : 페달을 발로 굴려야 전동이 작동되는 방식으로 일반 자전기에 비해 적은 힘을 들여 빠르게 사용이 가능함 _ 자전거 도로에서 주행이 가능
- 스로틀(Throttle) : 페달을 밟지 않아도 작동이 되는 방식 _ 킥보드나 레버 조절만으로 주행이 가능, 출발할 때 페달링을 해야 구동이 가능함. 이 방식은 법적으로 전기자전거에 해당되지 않지만, 2020년 12월부터 개인용 장비에 한하여 자전거도로에서 사용이 가능 → 전기자전거라고 불리지만, 엄밀히 따지면 개인형 이동장치로 구분됩니다.
- 파스+스로틀 두 가지 방식이 혼용되어 있음. 일반도로는 파스 방식, 경사지는 스로틀 레버로 방식을 전환하며 사용
※ 스로틀과 파스+스로틀 방식은 운전면허가 필요함(원동기, 차량 운전면허).
모터 방식
- 센터 드라이브 모터(직접 파워를 전달_출력이 페달에 직접 전달 _ 체인의 내구성이 좋지 못함, 체인 오일은 전기자전거 전용으로 사용), 후륜 허브 모터, 전류 허브 모터(파워 출력은 센터 모터보다 낮음. 일상 주행에는 문제없음. 전체 내구성이 낮아질 수 있으나 장거리용에 해당되는 사항임)
- 모터의 출력 지수 250W 최대는 350~500W, 제조사 별로 여러 가지 임. 350W PAS 모터는 산이라 불릴 수 있는 경사도를 오르는 것이 가능함. 250W PAS는 일반 동산 정도는 가능함. 경사도에 맞게 기어 조절로 사용이 용이함.
일반 규정사항
- 속도
자전거 주행도로에서 허용되는 PAS 방식의 최대출력 속도는 25km/h이하입니다. 자전거의 제한속도 제어장치를 임의로 풀게 되면 규정 위반이 되어 유상 보험 가입이 불가합니다.
- 헬멧
전기자전거로 구분되는 PAS방식은 자전거 법령에 의거하며, 동승자를 포함한 본인도 헬멧을 착용하게 끔 규정되어 있지만, 착용하지 않더라도 벌금이 부과되지는 않습니다.
스로틀 방식은 개인형 이동장치(킥보드 포함) 법률에 따라 미착용 시 2만원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.
- 기타 규정
횡단보도 주변 자전거 도로가 없다면, 자전거에서 하차해 끌고 가야 합니다. 횡단보도 위에서 자전거를 타고 가다가 적발되면 범칙금 4만원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. 보행자와 사고가 난다면 100% 자전가 과실이고요.
자전거도로가 없는 인도에서는 차도의 우측 가장자리에서 운행하여야 합니다. 간혹 자전거가 좁은 도로의 가장자리에서 운행하는 것을 본 적이 있는데요. 굉장히 위험해 보이기는 했습니다.
전기자전거 판매 순위(2022년 10월 기준)
※ 파란색 글씨 클릭 시 해당 페이지 이동
① SUMAD 접이식 전기자전거
② 크로스 접이식 전기자전거
③ 에이유테크 스카닉 M20 전기자전거
④ 에이유테크 스카닉 2X
⑤ 에이유테크 스카닉 M180
1~5위까지 판매 순위별로 확인해 봤습니다. 해당 제품은 스로틀 + 파스 방식으로 작동되고 있습니다. 1,2번의 경우 중국에서 수입하는 제품으로 관세가 일정 금액(1만~2만 후반) 부과 되고 소요시간이 에이유테크 제품에 비해 더 필요합니다.
여기까지 전기자전거에 대한 특징 이용규정, 판매 순위를 알아봤습니다. 안전하고 즐거운 운행되시길 기원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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